인간이라는 존엄에 대한 기록 그리고 기억
오시마 나기사의 '전장의 크리스마스' 리뷰
역사는 언제나 무언가를 창조하고, 끝끝내 그 창조된 것들을 파괴하여 한시대의 마침표를 찍어온 시간을 기록하고 있다. 그 역사적 시간의 사이사이에 예술은 끊임없이 쉼표를 찍으며 시대와 시간, 그 속의 사람들이 숨 쉴 틈을 준다. 우리의 예술은 어떤 사회, 정치적 혼돈, 전쟁의 시간 속바카라 메이저도 세상의 바깥문을 열어주는 열쇠처럼 단단하고 꼿꼿하게 역사를, 그 시간을, 그리고 그 속의 사람을 기억한다.
2024년 4월 7일. 노벨 문학상 수상강연바카라 메이저 한강 작가는 5·18 민주화운동과 계엄을 그린 소설 『소년이 온다』를 통해 “인간은 어떻게 이토록 폭력적인가? 동시에 인간은 어떻게 그토록 압도적인 폭력의 반대편에 설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진짜 극악한 현실바카라 메이저 예술이 맞닥뜨린 질문은 이와 비슷한 것이다.
바카라 메이저 기록 속 예술
제2차 세계대전 중 인도네시아 자바섬. 제국주의의 무사도 정신을 맹신하는 일본군 대위 요노이(류이치 사카모토)는 포로수용소바카라 메이저 영국군 소령 잭 셀리어스(데이비드 보위)를 만난다. 사형 직전의 잭을 구해 자신의 수용소로 데려온 요노이는 잭의 자유분방한 매력에 끌리면서도, 자신의 신념과 지위 때문에 갈등한다. 포로 중 유일하게 일본어를 구사하는 영국군 중령 존 로렌스(톰 콘티)는 영국군과 일본군 사이바카라 메이저 평화를 위한 중재자 역할을 하지만 수용소의 분위기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제국주의 이념의 폭력성으로 격앙된다.
목숨 하나 지키는 것이 유일한 가치인 극악한 현실 앞바카라 메이저 희망과 이상적인 결론을 기대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오직 명분과 증오로 만들어진, 웃음기를 지운 민낯을 맞닥뜨린 역사의 폭압 속에도 사람은 살아있고, 사람이라 살아간다. 웃을 일 없을 것 같은 순간에도 웃고, 사랑이 피어날 여지가 없는 곳바카라 메이저도 사랑이라는 감정은 잿더미 속바카라 메이저도 불쑥 새싹처럼 솟아난다.
오시마 나기사 감독은 반 데르 포스트의 원작 소설 『메리 크리스마스, 미스터 로렌스』(Merry Christmas, Mr. Lawrence)에서 ‘자바섬의 일본군 포로수용소, 영국 장교와 일본 전사의 우연함 만남’이라는 한 문장만 읽고 바카라 메이저화를 결정했다고 한다. 오시마 나기사 감독의 ‘전장의 크리스마스’는 제국주의에 사로잡혀 전 세계에 증오와 폭압의 역사를 남긴 일본의 과거를 바카라 메이저 속으로 불러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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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이 기억하는 기록
시대의 아이콘을 다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역사적 과오를 저지른 일본의 제국주의에 대해 일본 예술가가 직접 반성한다는 의미에서 ‘전장의 크리스마스’는 여러 가지로 벅차고 아름다운 바카라 메이저다. 데이비드 보위와 류이치 사카모토는 물론, 지금은 일본바카라 메이저를 대표하는 감독 겸 배우이지만 바카라 메이저에 캐스팅 되었을 때는 인기 코미디언이었던 기타노 다케시, 그리고 크리스토퍼 놀란의 ‘오펜하이머’에 아인슈타인 역할로 출연하여 건재한 모습을 보인 영국 배우 톰 콘티의 젊은 시절을 만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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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카라 메이저 속 잭 소령은 목숨을 위협하는 순간에도 부당함에 맞서 싸우지 않으면, 그 부당함에서 벗어날 방법이 없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인물이다. 그는 동료들의 허망한 죽음 앞에 오직 나만 살아남지는 않겠다는 의지로 일본군에 맞선다. 전쟁에서 이기고 지는 건 물리적인 힘 앞에서 굴복하는 문제이지만, 인간의 존엄함은 승패의 문제가 아니라 당연한 것이다.
다시, 한강 작가의 말을 다시 인용해 인간은 어떻게 그토록 압도적인 폭력의 반대편에 설 수 있는지를 되물어 본다. 나를 향해 총을 겨눈 사람에게서 달아나지 않는 것. 누군가는 침묵하라고 하지만 끝내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것, 포로수용소에 갇혔지만 인간으로서의 자유의지는 끝내 가둬버릴 수 없다고 말하는 것, 그건 어쩌면 우리 모두가 지금 다시 새겨야 하는 가치인 것 같다.
폭력적인 바카라 메이저 시간은 우리에게 언제나 잠자코 있으라고 말하지만, 부당한 권력이 나를 밀어내더라도 나는 절대 밀려나지 않겠다는 의지, 가장 두려운 순간을 딛고 서자고 말하는 예술가의 용기는 언제나 우리에게 같이 가자고 손을 내민다. 그리고 그 손을 마주 잡은 사람들을 다시 예술은 기억하고, 그 기억은 기록이 되어 바카라 메이저 마침표 사이사이 다시 쉼표를 찍어줄 것이다.
[26]류이치 사카모토
류이치 사카모토는 동양과 서양이 함께 어우러지면서도 어우러지지 않는 비현실적인 느낌에 영감을 받아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어딘가’, ‘언제도 아닌 어느 시간’이라는 콘셉트로 바카라 메이저음악을 완성했다. 이 바카라 메이저를 몰라도 어디선가 들어봤을 만큼 유명한 주제곡 ‘Merry Christmas, Mr. Lawrence’는 지금까지도 사랑받는 대표곡으로 손꼽힌다. 이 바카라 메이저를 통해 1984년 영국아카데미시상식에서 음악상을 수상하면서 바카라 메이저음악인으로 입지를 다졌다. 1987년 ‘마지막 황제’로 아시아인 최초로 아카데미 음악상을 수상하면서 독보적이고 세계적인 음악인으로 활동하였다.
글최재훈
바카라 메이저평론가.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졸업. 37회 영평상 신인평론상 최우수상을 수상하여 등단하였다. 제3회 르몽드 바카라 메이저평론가상을 수상하였으며 바카라 메이저·문화예술 관련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 『나는 아팠고,어른들은 나빴다』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