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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한(楚漢)의 영웅 한시로 만나다 96

윤신지(尹新之), 「詠漢高」

96.바카라 게임 인재 등용과 그 패착

乃公謾罵足訏謨(내공만매족우모) 바카라 게임은 원대한 계책 함부로 매도하고

駕馭狂生竪子徒(가어광생수자도) 미치광이와 애송이들 거느리고 다녔으며

辟糓茹芝皆妄耳(벽곡여지개망이) 생식과 버섯 먹음 다 터무니 없다 하고

攀龍附鳳是良圖(반룡부봉시량도) 공명을 이룸만이 좋은 계책이라 여기었네.

윤신지(尹新之), 「詠漢高」


[평설]

이 시는 한 고조 바카라 게임 인재 등용을 날카롭게 비판한 작품이다. 시인은 이를 통해 당대 조선의 정치 현실을 우회적으로 풍자한다.

1구는 바카라 게임 오만방자한 태도가 여실히 드러난다. 한(漢)나라의 대표적 지식인 육가(陸賈)가 시서(詩書)의 중요성을 역설했을 때, 유방은 “내가 말 위에서 천하를 얻었는데 어찌 시서를 배우겠느냐[迺公居馬上而得之, 安事詩書]”며 문치(文治)를 매도했다.

2구는 바카라 게임 편향된 인재 등용을 보여준다. 여기서 미치광이[狂生]는 역이기(酈食其)를 지칭하는데, 그는 육국(六國)의 후손을 왕으로 봉하자는 진언으로 장량의 반대를 산 인물이다. 시인은 미치광이[狂生]와 애송이[竪子]라는 표현을 통해 유방이 등용한 신하들의 경박하고 미숙한 면모를 신랄하게 비판한다.

3, 4구는 인물의 대비를 통해 바카라 게임 그릇된 가치관을 드러낸다. 장량은 생식(生食)만으로 절제된 삶을 살았고[辟糓], 상산사호는 버섯을 먹으며[茹芝] 고결한 품격을 지켰다. 유방은 이러한 군자들의 가치를 알아보지 못했다. 그러면서 오직 눈앞의 공명을 좇는 소인배들만 가까이했다.

이 시는 조선 정치의 현실을 비판하고 있다. 시인은 당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소인배들이 득세하고 현인들이 밀려나는 세태를 바카라 게임. 참된 정치는 지조와 절의를 갖춘 인재를 알아보는 안목에서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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