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브런치스토리 시작하기

터치 스크린 사용이 어휘력 발달에 주는 영향 -초등바카라 오토

BBC 다큐 아기들의 성장에 대한 분석

뉴미디어

터치 스크린 사용이 어휘 발달 주는 영향


뉴욕대(NYU) 그리고 뉴욕 스타트업에서 3+1년간 일하며 얻은 경험을 실전에 적용하기 위해 한국으로 귀국했습니다.


지난 5년간 4권의 책을 출판하며 떠올랐던 감정, 그리고 대치동에서 프로젝트 중심의 바카라 오토 학원을 운영하고 가르치며 알게 된 현장과 이론의 차이, 그렇게 일상을 통해 배워온 내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성인 학습자를 위한 강의와 바카라 오토공부 방법은 유튜브 채널과 블로그를 통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김도현 뉴미디어 바카라 오토"로 검색해주세요.


이번 글은 약 8분 정도 길이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이폰에 최적화되었습니다.


어떤요인이아이들언어가발달에영향을주게될까? 저도궁금했습니다. 그런데최근그궁금증을조금해소해주는내용의BBC다큐를발견했습니다.

바카라 오토

위에사진처럼해당다큐는터치스크린사용이아이들신체발달에주는영향에대한연구였는데요. 저는 특히 언어 능력에 주는 영향에 대해 얘기해 볼 겁니다.


스마트 기기가 아닌전통적인방식에서초기언어발달에영향을주는요인은뭘까요? 바로부모와의'상호작용(interaction)'입니다.


부모와의상호작용은주로스토리를아이에게들려주거나대화를하면서이루어지죠. 물론블록이나장난감같은사물을가지고놀며벌어지는현상에대한표정소리등과함께리액션, 반응을교환하면서 일어나죠.

바카라 오토

BBC가 진행한 연구를 보면부모와 아이 간의 상호작용 시간을 증가시키자, 아이가 사용바카라 오토 단어의 수가 2500에서 2800으로 약 13% 정도 증가했는데요.


아래 사진은 상호작용이 언어 능력에 주는 영향을 데이터로 보여주고 있죠.

바카라 오토

여기까지는 어쩌면 상식적인 내용입니다. 부모와 상호작용 시간이 증가하면 아이들 언어 능력, 나아가 학습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거죠.


그러나 저의 궁금증은 다른 곳에 있습니다. 바로터치스크린과의상호작용부모와상호작용과 비슷한효과를아이에게는지에 대한 거죠.


사실이번실험은매우중요합니다. 생각해 보면 21세상호작용이란[사람- 사람] 간의상호작용만얘기바카라 오토것이닙니다.오히려[사람- 스마트기기]처럼터치스크린을활용한상호작용이사람간의상호작용이자주그리고오래진행되죠.


만약기술로상호작용을증가시키고효과가입증한다면우리가언어능력발달훨씬가속화시킬있는새로운방식을디자인있게됩니다. 저도그부분에대한연구를하고있죠.


생각해 보면 사람이 항상 옆에서 상호작용을 해주는 건 한계가 있습니다. 24시간 언제든 함께 있어줄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있죠. 그러나 기술에는 그 제한이 거의 없어집니다.


여기서터치스크린이 주는 상호작용이란 주로 화면을 터치하면 발생바카라 오토 리액션을 말바카라 오토 거죠. 화면 스크롤, 소리 재생, 영상, 색상 변화 등의 반응을 포함바카라 오토 건데요.

아이들이계속터치스크린을만지는동작에반작용, 반응바카라 오토방식에손을따라뇌에다양한자극이주어집니다.


주로터치스크린사용은끝의감각을좋아지게한다고설명합니다. 이는다시학습능력이나언어능력도발달에영향을주게되죠.


해당 연구에선터치스크린을 통한 상호 작용이 아이 어휘력을 약 5% 정도 증가시켰다고 말합니다.


결과를 보면 상당히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죠. 즉, [사람 - 스마트기기]의 상호 작용은 [사람 - 사람] 간의 상호 작용을 일부 대체 할 수 있는 겁니다.

실험과정은 이렇습니다.총 715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태블릿을사용한학생들과그렇지않은학생두그룹을나눕니다.첫번째그룹은태블릿을사용한아이들, 두번째는사용하지않는아이들이죠.


그리고그룹의아이에게나무블록을얼마나높이줄로쌓을있는지확인합니다. 여기서의나무블록을높이쌓을수록언어능력도높다는연결성이있습니다.


이유를보면블록을쌓기위해필요한능력에대한뇌가주로우리가학습을사용바카라 오토부분과도겹치기때문이죠.


예를 들어, 손놀림이 무딘 사람보다는 정교한 사람이 학습 능력도 높다는 의미입니다.

해당 실험에선 터치 스크린을 사용한 그룹의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블록을 20~30% 정도 더 높이 쌓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블록을 더 높이 쌓은 아이들의 어휘력을 측정했을 때 블록을 높이 쌓은 학생의 수치가 더 높았죠.

사실손의감각이올라가면지능발달에영향을준다는건새로운사실도아닙니다. 예전부터확인된내용이죠.단지, 이번실험에선매체를터치스크린으로변경해진행했다는차이가있습니다.


아래관련기사도손의감각이 높으면학습능력도 높다는 연관성을강조하고있죠.

전체 두뇌에서 손의 움직임에 관여바카라 오토 부분이 차지바카라 오토 비중이 가장 클 정도로 손과 두뇌가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 머리가 좋고 나쁜 것은 이 신경세포가 얼마나 정교하고 많이 얽히느냐에 달려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연구 결과다.

특히 손은 가장 먼저 촉감을 느끼는 부위로, 손의 정교한 동작은 곧바로 뇌로 전달돼 아기의 뇌성장에 큰 도움을 준다. 이 때문에 아기의 손을 밖으로 나온 뇌, 제 2의 뇌라고 부를 정도다.

[출처: 중앙일보]
뇌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바카라 오토 것이 손을 관할바카라 오토 부위다보니 손가락을 많이 움직일수록 두뇌는 자극을 받아 발달한다. 따라서 아이가 원바카라 오토 대로 손과 팔을 움직이기 시작하면 놀이를 통해 손가락을 많이 움직이도록 유도하자. 정교한 손놀림이 고난이도 과제를 해결바카라 오토 능력에서 중요하다.

[출처: 한국경제]


관련되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뉴미디어 기술 활용이 학습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2012년에 캘리포니아 초등학교에서 진행된 연구에 의하면, 초등부에서 아이패드를 통해 리딩을 진행한 그룹이 종이 책으로 진행한 그룹보다 3~6배 리딩 수행 능력이 더 높게 나타났죠.


아래는 해당 논문의 원문을 발췌한 겁니다.

또한,스마트기기를수행바카라 오토 학습 능력은'디지털학습능력(디지털리터러시: digital literacy)'라고합니다. 전통적인 매체인종이나 연필로읽고쓰는능력(literacy)과는구분되는능력이죠.



보통은"종이읽으면당연히전자책도읽는아냐?"또는"종이에글을있으니타이핑으오 글도 잘 쓰는아냐?"라고생각겁니다. 그러나이는사실이아니죠.가지는서로다른능력입니다.


그리고 그 두 가지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건 운동으로 비유하면 손흥민 선수가 양발 잡이라서 얻는 혜택과 비슷하죠. 상대방 수비가 어느 쪽으로 오든 유연하게 대처해서 피해 갈 수 있습니다. 미래가 불안할수록 그 유연함이 중요해집니다. 창의력도 이와 연결된 얘기죠.


암기 방식의 공부는 정해진 루트를 빨리 가기 위해 가장 좋은 방식입니다. 이전 시대에는 잘 맞았죠. 그러나 앞으로는 정해지지 않는 길을 잘 가는 사람이 성공바카라 오토 시대가 되었으니 우리도 이에 맞게 대처해야 한다는 겁니다.


저를 포함 전문가들은 21세기 필수 능력 중 하나로 디지털 리터러시를 많이 언급합니다. 이는 기술을 유연하게 사용바카라 오토 것을 포함하여 남을 배려하고 자신의 생각을 공유바카라 오토 능력까지 포함됩니다.


아래는기술을 이해하고 활용바카라 오토 능력은 성인뿐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매우 중요하다는 내용의 기사입니다.

출처:https://teachyourkidscode.com/why-is-digital-literacy-important


이제 성인학습자뿐 아니라 아이들도 마치 수영이나 독서 교육을 하듯이 디지털 교육을 해야 바카라 오토 거죠. 그리고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그 능력 향상바카라 오토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이 좋아바카라 오토 주제를 해당 매체로 즐기는 겁니다.


예를 들어, 코딩을 배우고 싶다면 코딩 학원보다는 먼저 코딩으로 구현되는 콘텐츠를 즐기는 겁니다. 비디오 게임이나 앱 등을 실제로 사용하고 즐기는 거죠. 그러다 자신도 앱을 만들어 보고 싶을 때 코딩 학원으로 가야 맞습니다.


물론 영화도 책도 나중에 만들어 보고 싶을 때 그다음 단계를 위해 학원이나 학교를 찾아가는 것이 맞습니다. 보통은 학원부터 가기 때문에 실패하죠.한국에선 무엇을 배우든 공부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접근방식입니다.


저도학원을운영하고있지만학원부터가지말라고합니다. 먼저부모와아이가좋아바카라 오토것을찾아같이하면서기본적인지식이나경험을쌓아여 합니다. 그러다 아이의실력이부모의수준을넘어가는시점에서 학원이나 학교전문가에게보내는 것이바람직하죠.


글을마무리하겠습니다.


우리는코로나이후로기술이단순히편리성을높이기위한것이아니라기본적인배움을진행하기위해, 그리고나아가먹고사는문제에중요한역할을한다는확인했습니다. 전국에모든학생이온라인학습을진행한것이대표적인예가겁니다.


기술사용이아이들교육에악영향을미친다고생각바카라 오토분도계실겁니다. 그러나이는 방식의 문제이지 기술 자체의 문제가 아닙니다. 즉,학습디자인이상태로기술을활용하면학습능력은 오히려크게가속화시킬있죠.


이제는 기술을제대로다루기위해무엇을-What사용할지가아니라"어떻게- How"그리고"-Why"사용해야 바카라 오토지고민을해야합니다.


단지시작단계에서어떤준비나자료가있어야바카라 오토지도움이필요할겁니다. 이를돕기위한글과영상도아래첨부했으니확인해보시기바랍니다.


자,오늘은여기까지입니다. 앞으로도뉴미디어기술에대한연구를기반으로실제 효과에 대한내용을공유할예정입니다. 글에대한의견조언언제든부탁드립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두려움이
잘 해내지 못할 거라는 두려움을 초월할 때,
사람들은 비로소 움직이기 시작한다.
-알랭 드 보통-

[관련 글]

읽기 위한 독서가 아닌 책을 쓰기위한 독서

읽기 위한 바카라 드래곤 판다가


대치동 바카라 오토 학원장이 추천하는 영화

대치동 무료 바카라 게임 학원장이


뉴미디어를 통한 프로젝트 학습 - 대치동 바카라 오토 원정기 3편:

/@dohyunkim/207


바카라 오토 공부를 열심히 하면 고급자가 될까?

바카라 전략 공부를 열심히 하면


뉴미디어 학습 특강 영상 리스트: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jexctfgjv5mPwy6xVi19NoTc7BLXIU_S


뉴미디어 바카라 오토:

https://www.newmediaenglish.co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