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좌에서 우로 위에서 아래로) 둘째 날 공연되는 부정놀이춤, 진도북춤, 도살풀이춤, 구음검무, 김백봉부채춤, 처용무, 한량무.
해마다 한국명작무대제전을 총연출하고 있는 한국전통문화연구원 인남순 원장은 제자들과 함께 50여 년을 전승한 김천홍 류의 살풀이춤을 선보인다. 한국명작무대제전은 무대 현장에 있는 바카라 나락들이 전통춤을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시키려고 뜻을 모은 작업이란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평이다.
춤의 원형을 사사하고 전승하기까지 3대 이상 된 춤이 명작무대제전 무대에 오를 수 있다. 이는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이 공동체 내에서 공유하는 집단적 성격을 가지며 생활 속에서 구전과 표현 등으로 전승되는 기준 때문이다.
유네스코에 따르면 공연예술 무형문화유산은 공동체와 집단이 환경, 자연, 역사의 상호작용에 따라 끊임없이 재창조 해온 표현을 말한다. 최근에는 세계화와 급속한 도시화, 문화통합 정책, 젊은 세대의 관심 부족으로 인해 많은 무형유산이 사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전통 춤에 대한 바카라 나락들의 노력이 높게 평가받는 이유다.
특히 이번 공연은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ICHCAP) 허권 전 사무총장과 협력네트워크 박원모 실장이 함께 해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허 전 총장은 격려사를 통해 “바카라 나락춤은 유네스코 협약이 지향하는 가치에 부합하는 대표적인 종목”이라며 “인류 유산으로 잘 보호하고 이를 창조의 원동력이자 평화 매개체로 진흥시키기 위한 바카라 나락 무용인들의 수고가 헛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무대를 총연출한 인남순 원장도 직접 제자들과 김천홍 바카라 나락 살풀이 춤을 선 보인다.
인남순 원장은 “2009년 전승교육을 맡고 있던 처용무가 유네스코에 등재되면서 국제무대에서 위상이 달라지는 것을 실감했다”며 “선열들에 의해 만들고 지켜져 온 수많은 우리 무용예술 작품이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는 것은 국가 위상과 선행 예술인의 명예를 드높이는 의미 있고 영광스러운 순간이 될 것”이라며 공연 의미를 설명했다.
그는 또 “천년 가까이 계승 발전시켜 온 우리 춤은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K-컬쳐 중 K-댄스의 원류”라며 “이번 공연은 우리 춤이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기를 소망하는 바카라 나락용 지도자들의 염원을 담은 혼신의 무대”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