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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카라 체험드의 본질

수단과 바카라 체험을 바라보는 세밀한 관점의 차이가 다른 결과를 낳는다


바카라 체험Eliica, the eight-wheeled electric car of Hiroshi Shimizu.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Eliica


2005년 일본 게이오대 에리카 프로젝트 팀은 자국 내 민간 기업과 협력하여 최초의 전기차 에리카를 개발했다. 8륜 구동, 리튬이온 배터리로 구성된 이 전기차는 1회 충전으로 약 300km를 달릴 수 있었고, 최고 시속은 무려 370km/h에 달했다.당시고이즈미수상은에너지혁명의스탠다드라고일컫으며일본시장에안성맞춤인자동차라고평가했다.


그들애당초전기를빠른속도를있는도구라고생각한것일까?속도는어디까지나수단이지바카라 체험이아니다.전기차의바카라 체험은사용자의편의성을극대화해최고의주행경험을제공하는것이다.결국에리카프로젝트는처참하고실패했고차가상용화되는일은 없었다.


나는 에리카 프로젝트의 실패를 떠올리면서 몇 달 전 부터 진행하고 있는 회사의 CI&BI리뉴얼 프로젝트에 관해 내가 구상하는 방법이 옳다는 확신이 들었다. 해외에 본사를 둔 국내 유수의 바카라 체험 에이전시를 파트너사로 선정하여 함께 구상하고 있는 이 프로젝트에서 그들은 줄곧 CI와 BI를 변화, 성장을 위한 본질로 인식하고 그 과정을 메타모포시스(metamophosis,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변태)로 규정하고 있었다.


CI와 BI의 변화는 수단이지 바카라 체험이 아니다. 오랜 역사를 지니고 업을 수행하고 있는 회사의 의도를 기반으로 미션(Why) - 비전(How) - 핵심 가치(What)를 규정하지 않고 형식적 역할만을CI 와 BI에 담아낸다면 바카라 체험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물론 파트너사는 표면적으로나마 임직원 워크샵, 타사 분석 등을 통해 변태를 위한 당위성을 주장했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디자인적으로 심미안이 우수한 심볼마크와 로고마크를 제공하는 것만으로 최선을 다했다고 볼 수 없다.


무엇보다는 나는 업계에서 이름만 들으면 모두가 아는 파트너사가 소셜 네트워크에 난무하는 (자칭)바카라 체험 에이전시와 동일한 방법으로 '파는 행위'를 했다는 사실에 더욱 놀랐다. 더 많은 문헌조사와 세밀한 과찰을 조금 더 했더라면, 그런 "조금 더"의 행동이야말로 클라이언트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일텐데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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