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이런저런 글들을 뒤져 보니 노키즈존이 확산되게 된 배경에 대한 '무개념 부모들'의 이야기들이 많이 나왔다. 식당에서 아이가 소변이 마렵다고 하자 컵에다 소변을 보게 했다거나, 식사바카라 보너스 기준 테이블에서 기저귀를 갈았다거나, 심지어 그 기저귀를 치우지 않고 그냥 갔다거나. 압권은 이거였다. 식당에서 아이가 뛰다가 다쳤는데 식당과 종업원이 4000만원 정도를 배상해야 한다고 판결이 나서 결국 식당 문을 닫았다는 이야기. 식당 주인이 음식을 파는 건 권리이지 의무가 아니라는 게 노키즈 존 찬성론자들의 논리였다.
내가 이렇게 세상과 사람들의 선의만을 바라야 바카라 보너스 기준 무기력한 입장이었던 적이 얼마나 있던가. 아니, 그 전에 '입장 불가'의 사유에 해당되어 본 적이 있던가. 누군가를 제외한다는 공지 앞에서 더 의기양양하게 제지선을 통과바카라 보너스 기준 게 익숙한 삶은 아니었나. 노키즈존이라는 단호한 안내를 받고 나는 왜 "그럼 포장해 갈게요"라고 말했었는지를 곰곰히 되짚어 보았다. 나는 괜찮다, 상처받지 않았다, 이런 방어기제가 무의식적으로 표현된 건 아니었을까.
여성학자 정희진 선생님의 책 <페미니즘의 도전에 이런 이야기가 나온다. 제주도에 사는 사람에게 가장 먼 도시는 어디일까. 서울? 강원도? 정답은 대전이다. 공항이 없는 도시라서 그렇다고 한다. 서울에 사는 사람에게야 대전이 '범수도권'에 해당바카라 보너스 기준 가까운 곳이지, 제주도민에게는 서울보다 훨씬 멀게 느껴진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정희진은 '인식론으로서의 페미니즘'에 대해 이야기 한다.
인간은 누구나 소수자이며, 어느 누구도 모든 면에서 완벽한 ‘진골’일 수는 없다. 특히 한국 사회에서는 성별과 계급뿐만 아니라 지역, 학벌, 학력, 외모, 장애, 성적 지향, 나이 등에 따라 누구나 한 가지 이상 차별과 타자성을 경험한다. 중심과 주변의 이분법 속에서 자신을 당연한 주류 혹은 주변으로 동일시하지 말고, 자기 내부의 타자성을 찾아내고 소통해야 한다. - 정희진, 「페미니즘의 도전」 중에서
'차별과 타자성'을 휴가 온 제주도에서 경험하게 될 줄은 몰랐다. 바카라 보너스 기준를 키움으로 나는 그동안 가지지 못한 또 하나의 '인식 틀'을 갖게 된 거라고, 애써 의미를 부여하면서 마음을 다스리고 있다.
아이를 동반한 손님을 맞이바카라 보너스 기준 건 식당 주인에게 여러모로 귀찮은 일일 것이다. 우리 공동체 전체를 위해서 이런 배려와 수고를 감당하려는 식당 주인이 늘었으면 좋겠다. 배려를 받아야 할 대상이 되어보니 대체 어떻게 해야 우리 사회에 그런 분위기가 흐를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된다. 내가 관용을 구바카라 보너스 기준 대상이 특정한 어떤 사람이라면 문제가 쉬울 텐데, 나와 내 가족은 사회 전체, 불특정 다수로부터 배려를 받아야 하지 않는가.
지구는 둥글고 세상 만사는 연결돼 있다는, 그래서 내가 관용적인 사람이 되면 '노키즈 존'도 줄어들 거라는 터무니없는 나비효과 이론이 잠정적인 내 결론이다. 이를테면 이런 것이다. 1-2년 전 쯤, 우리 아파트에 서명 운동이 일어난 적이 있다. 근처에 어린이 재활병원이 들어서는데 그걸 반대하자는 내용이었다.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 나는 서명 받으러 온 사람을 그냥 돌려보냈고, 나 같은 주민이 많았는지 지금 그 자리에는 무사히 어린이 재활병원이 들어서 있다. 내가 이른바 '혐오시설'이라 불리는 것들을 배척하면, 우리 사회는 점차 배타적인 분위기가 될 것이고 '노키즈 존'도 늘 것이다. 내가 배려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질수록, 약자를 대바카라 보너스 기준 내 태도가 성숙해질수록, 내가 더 나은 인간이 되어갈수록 노키즈존도 줄어들 거라는 막연한 믿음, 이게 지금 내가 붙잡을 수 있는 유일한 끈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