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 make anythingby writing
C.S.Lewis
스피드 바카라 사이트 지음 을유문화사 펴냄
한국인들은왜소파를등받이로사용할까? 모임의끝은왜항상노래방일까? 국회의원들은왜고함을칠까? 매혹적인목차를보면궁금해서라도해당페이지먼저펼치고싶다. 해외에체류한경험이있는전문가들의책에는백이면백외국의사례와한국을비교하는내용이등장한다.
그럴경우한쪽을긍정적으로, 다른한쪽은그에비해뒤처지는것처럼묘사하곤한다. 정치나철학, 사회, 역사, 인문서는서양에유학했던전문가가한국이그에비해선진적이지못한것을지적하기도한다. 건축가의서적중에는한옥이현대식건축물과는달리공동체를신뢰하고자연을존경하는선조들의지혜를드러낸다설명하기도한다.
한국과파리를오가며거주했던스피드 바카라 사이트건축가의<보이지않는도시에도해외와한국의도시체제와구조에대한설명이등장한다. 처음에는신호등, 횡단보도의위치, 극장과묘지에이르기까지사진과함께‘공간’이라부를수있는모든것을소개하는데그어디에도비교급은사용하지않는다. “글에서파리가가진몇몇장점을내세워서울의부족한점을드러내고싶지않았다. 왜냐하면파리또한무수한문제가있는곳이기때문이다. 맥락도, 역사배경도다른도시의765단순비교하는것은부질없다”며저자는글을쓰며견지하려했던태도를말한다.
익숙해진공간에대해사람들은새롭게바라보기어렵다. 특히도시는우리가그곳에도착하기전부터존재했기에, 공간을개인의편의성에맞춰변화시킬수있다는가능성을염두에두고상상을발휘하기어렵다. 서울횡단보도의폭은어떻게정해졌고, 신호등과운전자시선의거리는어떻게설정되었는지누구도궁금해하지않는다. 스피드 바카라 사이트건축가는파리에서도, 서울에서도이방인의시선을가지고공간을바라본다. 스피드 바카라 사이트우리에게도시체제와공간형성과정을안내한다. 한국의아파트는왜같은방향만바라보도록설계되는가. 현대인은왜공간에대한소유권을주장하지못하게되었는가. 도시는누구의것일까. 의문을품어보지못한질문에대해건축가는반복해묻는다. 우리가더나은환경을상상하고주장하고스피드 바카라 사이트할수있도록.
책속에서
남을못들어오게자기단지를막으면, 자신도남의단지에못들어가는처지가된다. 그렇게도시가진화하면결국자신이도시에서지낼수있는곳은자기단지밖에남지않는다. 227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