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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스타트업 실적요약] 1) 플랫폼편

- 최근 자료 업데이트 전으로자료 공유를 마감합니다 -



1. 플랫폼


작년 한 해 스타트업 중 플랫폼 기업은

티몬과 위메프를 제외하곤 대부분 성장했습니다.


많은 스타트업과 기업에서

플랫폼 기업을 목표로 비즈니스 구조를 세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과연 플랫폼이 수익적으로 괜찮은 비즈니스여서일까요?

플랫폼은 제대로 수익구조를 잡지 않으면,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을 맞닥뜨릴 수 있습니다.

최근 누적된 적자로 구조조정 및 생존위기를 겪고 있는 대부분의 업종은

바로 플랫폼이거든요


22년의 스타트업 기업 중

대표적인 플랫폼 기업의 실적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각 기업의 상세 분석은 아래 링크를 참조 부탁드립니다.)

- 마켓컬리 - 적자일 수밖에 없는 이유

- [재무분석] 12.쿠팡 -

- 이베이 - 16년 연속 흑자인 이유



물론 플랫폼은

특성상 비즈니스 구조별 바카라 드래곤 판다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광고바카라 드래곤 판다, 상품바카라 드래곤 판다, 제품바카라 드래곤 판다, 수수료바카라 드래곤 판다 등 다양)

바카라 드래곤 판다액만으로 비교하면 안되고 거래액의 성장을 함께 보아야 합니다.




자. 그럼 아래의 4분면 그래프와 함께

플랫폼기업의 특징을 함께번갈아가며보겠습니다.

바카라 드래곤 판다


Ⅰ.성장+흑자

눈에 띄는 기업은 1사분면의 기업입니다. (Ⅰ.성장+흑자)

성장과 흑자를 동시에 잡은 기업들은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 각 영역을 선도하는 기업입니다.

2) 수수료를 높게 받거나 광고바카라 드래곤 판다 비중이 큽니다.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 무신사, 야놀자, 여기어때


.성장+적자

성장추세는 매우 높지만

수익성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이런 기업도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수수료율이 매우 낮거나 거의 없습니다.

- (수수료 지급대상)고객의 지불여력이 매우 낮거나 지불의사가 없다.

2) 판관비율이 매우 높습니다. (거의 100%에 달하기도 함)

- 바카라 드래곤 판다 규모에 비해 IT의 유지보수가 높고, 과도한 광고선전비를 사용.

*당근마켓, 에이블리, 발란, 오늘의집


.역성장+흑자

해당 없음


Ⅳ.역성장+적자

플랫폼 기업 중 위메프와 티몬만 역성장을 하였습니다.

이 기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격(최저가) 중심 이외의 차별화가 없어 시장점유율을 잃었습니다.

- 낮은 가격은 고객을 일시적으로만 만족시켜 줍니다.

2) 고객의 경험수준이 올라갈수록 비용구조가 무거워집니다.

- 이미 고객은 빠른 배송, 원클릭 결제에 익숙해져 갑니다.

*위메프, 티몬



플랫폼 기업의 어떤 특징이 보이시나요?

그럼 카테고리별로 구분해서 보도록 하죠



2. 플랫폼(카테고리별)


아래의 숫자는별도재무제표기준입니다

비즈니스를 더 정확히 보기 위해서

연결이 아닌 별도재무제표를 사용했습니다


1. 플랫폼(명품)

바카라 드래곤 판다
바카라 드래곤 판다


*오케이몰 :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2,886억 -3,157억 (+9%)

- 영업이익(율) : 214억 -117억(7% - 6%)

- 상품바카라 드래곤 판다원가율 : 83% -86% (+3%p)

- 100% 상품바카라 드래곤 판다(직매입구조), 성장율은 낮지만 흑자구조 유지

*발란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522억 -891억 (+71%)

- 영업이익(율) : -186억 --374억 (-36% - -42%)

- 광고선전비 : 191억 -386억 (37% - 43%)

- 고성장하였지만, 광고비 확대(+195억)로 적자가 2배 확대

*머스트잇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199억 -331억 (+66%)

- 영업이익(율) : -100억 --168억 (-50% - -51%)

- 상품바카라 드래곤 판다비중 증가 : 33% -59%, 상품바카라 드래곤 판다원가율 증가 : 77% -87%

- 고성장에도 불구하고 영업손실율이 전혀 개선되지 않음. 상품바카라 드래곤 판다원가율이 너무 높음

*트렌비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218억 -225억 (+3%)

- 영업이익(율) : -330억 --233억 (-152% - -103%)

- 광고선전비 : 299억 -123억 (137% - 55%)

- 광고를 줄이며 적자는 일부 개선하였지만, 성장을 포기


2. 플랫폼(배달)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20,292억 -29,516억 (+45%)

- 영업이익(율) : 100억 -4,643억(0% - 16%)

- 인건비율+지급수수료율 : 32% -23% (-9%p)

- 고성장으로 인한 규모의 효과 발생 (이익율 대폭 성장)

*쿠팡이츠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5,959억 -7,233억 (+21%)

- 영업이익(율) : -35억 -14억(-1% - 0%)

- 손익분기점 달성, 성장이 배민에 밀리며 시장점유율 하락

*요기요

- 데이터 없음


3. 플랫폼(숙박)

*야놀자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2,809억 -3,640억 (+30%)

- 영업이익(율) : 521억 -524억 (19% - 14%)

- 광고바카라 드래곤 판다 : 811억 -921억 (+110억)

- 광고바카라 드래곤 판다로 인한 높은 영업이익율, 다만 여기어때에 추격당하며 성장율과 이익율 주춤

*여기어때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2,049억 -3,059억 (+49%)

- 영업이익(율) : 155억 -301억 (8% - 10%)

- 야놀자를 맹추격, 영업이익 2배 성장



4. 플랫폼(식품)



*쿠팡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20조 -26조 (+27%)

- 영업이익(율) : -1.2조 --366억 (-6% - 0%)

- 판관비율 : 23% -23% (동일) - 컬리와 판관비 비교

- 꾸준한 바카라 드래곤 판다성장, 연간 흑자구조 거의 완성 (분기별 연속 흑자)

*컬리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1.6조 -2조 (+31%)

- 영업이익(율) : -2,139억 --2,289억 (-14% - -11%)

- 판관비율 : 39% -39% (동일)

- 꾸준한 바카라 드래곤 판다성장임에도, 높은 판관비율 개선되지 않음. 적자 확대 (영업손실율은 소폭개선)
*오아시스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3,569억 -4,272억 (+20%)

- 영업이익(율) : 57억 -48억 (2% - 1%)

- 판관비율 : 24% -25% (+1%p)

- 흑자는 유지하고 있지만, 낮은 성장율 - 규모의 경제 필요


5. 플랫폼(오픈마켓)


*에스에스지닷컴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1.4조 -1.6조 (+13%)

- 영업이익(율) : -1,072억 --1,102억 (-8% - -7%)

- 성장과 질적개선의 변화가 없음.

*11번가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5,614억 -7,890억 (+41%)

- 영업이익(율) : -694억 --1,515억 (-12% - -19%)

- 역대 최대바카라 드래곤 판다이지만, 적자 2배 확대 (상품바카라 드래곤 판다원가율이 95%, 아마존?)

*위메프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2,347억 -1,701억 (-28%)

- 영업이익(율) : -335억 --539억 (-14% - -32%)

- 바카라 드래곤 판다역성장, 낮은 수수료율과 높은 광고/쿠폰비용으로 적자확대

*티몬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1,291억 -1,205억 (-7%)

- 영업이익(율) : -760억 --1,526억 (-59% - -127%)

- 바카라 드래곤 판다역성장, 판매촉진비(쿠폰등) 430억 증가로 적자확대

*이베이코리아

- 유한회사 변경으로 공시대상 아님.



6. 플랫폼(중고)


*당근마켓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257억 -499억 (+94%)

- 영업이익(율) : -352억 --464억(-137% - -93%)

- 적자 일부 확대되었지만, 바카라 드래곤 판다 2배 성장. 새로운 바카라 드래곤 판다원 가동시작

*번개장터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250억 -305억 (+22%)

- 영업이익(율) : -393억 --348억(-158% - -114%)

- 손실은 일부 개선했지만, 바카라 드래곤 판다성장이 주춤

*중고나라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87억 -101억 (+17%)

- 영업이익(율) : -12억 --95억(-13% - -94%)

- 광고선전비를 50억 증가시켰으나, 바카라 드래곤 판다성장이 17%에 그침


7. 플랫폼(패션&커머스)




*오늘의집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1,176억 -1,864억 (+58%)

- 영업이익(율) : -385억 --363억 (-33% - -19%)

- 광고비를 230억 감소했음에도 바카라 드래곤 판다 큰 성장, 다만 높은 인건비/수수료율로 적자


*무신사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4,024억 -6,452억 (+60%)

- 영업이익(율) : 670억 -539억 (17% - 8%)

- 여전히 높은 바카라 드래곤 판다성장하였지만, 광고비도 2배 증가(+420억)하며 이익율 하락

-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32억으로 겨우 흑자유지 (솔드아웃이 -428억 적자),

- 당기순손실 -558억 발생 (위험)

*에이블리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935억 -1,785억 (+91%)

- 영업이익(율) : -695억 --744억 (-74% - -42%)

- 바카라 드래곤 판다 2배 성장, 여전히 높은 지급수수료율(50%)로 이익개선 안됨

*W컨셉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1,000억 -1,344억 (+34%)

- 영업이익(율) : 29억 -35억 (3% - 3%)

- 바카라 드래곤 판다 성장에도, 상품비중이 높아 이익율이 개선되지 않음

*브랜디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1,262억 -1,172억 (-7%)

- 영업이익(율) : -481억 - -322억 (-38% - -27%)

- 판매촉진비를 절반으로 줄이며(-240억) 바카라 드래곤 판다 역성장, 손실율 소폭 개선에 그침

*카카오스타일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652억 -1,018억 (+56%)

- 영업이익(율) : -385억 - -521억 (-59% - -51%)

- 바카라 드래곤 판다고성장에도 IT인력 확대하며 적자 확대 (높은 인건비율 31%)

*크림

- 바카라 드래곤 판다 : 33억 -460억 (+1300%)

- 영업이익(율) : -595억 - -861억 (-1800% - -187%)

- 크림과 솔드아웃 모두 비즈니스 수익구조를 잘못 택함.


플랫폼 기업의 수익구조가 조금 보이시나요?

다음에는 더 다양한 카테고리에 대해 얘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추천 아티클]

▶[재무분석] 12.쿠팡 - 흑자전환의 이유와 바카라 드래곤 판다분석(댓글 230)

▶[재무분석] 6.마켓컬리 - 적자일 수밖에 없는 이유(댓글 194)

[재무강의] 공헌바카라 성공 디시 시뮬레이션 Tool과 (댓글 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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