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작은 도서관의 관장이다. 직원은 3명이 있는데, 이들에게 크리스마스 온라인바카라을 하려고 한다. 예산은 직원 1명당 5만원, 5만원을 현금으로 주는 게 나을까, 온라인바카라을 사서 주는 게 나을까? 온라인바카라을 한다면 계속 쓸 수 있는 물건이 나을까, 공연 티켓처럼 체험형 온라인바카라이 나을까?
당신의 선택은?
A. 현금
B. 소유형 온라인바카라
C. 체험형 온라인바카라
더 나은 방식을 판단온라인바카라 기준은 무엇보다 만족감이다. 그런데, 심리학을 배운 사람이라면 이 만족감이 얼마나 불안정한 측정 방식임을 잘 알 것이다. 바로 소유효과(endowment effect) 때문이다. 소유효과는 사람들이 무언가를 소유하지 않았을 때에 비해 소유했을 때 더 높게 평가온라인바카라 현상을 말한다. 2017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리처드 탈러(Richard Thaler)의 책 <넛지(Nudge)에 소개되어 세상에 널리 알려졌다. 이 연구의 공동저자 중 한 명은 2002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대니얼 카너먼(Daniel Kahneman)이다(Kahneman, D., Knetsch, J. L., & Thaler, R. H. (1990). Experimental tests of the endowment effect and the Coase theorem.Journal of political Economy, 98(6), 1325-1348.).
탈러와 동료들은 실험참가자 중 절반(15명)에게 예쁜 로고가 새겨진 커피 머그컵을 온라인바카라했다.나머지 절반은 아무것도 받지 못했다. 10분 후, 컵을 받은 그룹에게 얼마에 팔고 싶은지를 물었고, 컵을 받지 못한 그룹에게는 얼마에 사고 싶은지 물었다.
컵 소유자 그룹의 평균 판매 희망 가격은 .12,비소유자 그룹의 평균 구매 희망 가격은 .87이었다. 사람들은 단지 컵을 소유했다는 이유만으로 자신의 소유물에 정서적 애착을 느끼고 더 큰 가치를 부여한다. 무료 체험, 환불 무료 등의 마케팅 정책의 효과성은 소유효과로 설명할 수 있다.
현금과 온라인바카라을 만족감으로 판단하는 것은 소유효과 때문에 불안정한 측정 방식일 수 있다. 그래서 산업조직심리학자들이 선호하는 측정법이 바로 생산성(productivity)이다. 연구자들은 도서관에 장서를 정리할 직원들 모집했다. 이들에게 책마다 저자, 출판사, 출판연도를 전자 데이터베이스에 입력하는 작업을 시켰는데, 작업 전에 임금에더해 보너스현금이나 온라인바카라을 주겠다고 알렸다. 한 집단에는 7유로를, 다른 집단에는 예쁘게 포장한 보온병(7유로 짜리)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세 번째 집단에게는 아무런 언급이 없었다.
어떤 온라인바카라을 받을 때, 생산성이 가장 높아졌을까? 경제학적 관점에서 보면 현금이다.
현금으로 보온병을 살 수 있음은 물론이고, 자신이 원온라인바카라 다른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결과는 그렇지 않았다.현금을 받은참가자의 생산성은 5% 만 증가했지만, 보온병 온라인바카라은 무려 25%의 상승률을 보였다.
보온병 가격을 몰라서 그러지 않았을까? 연구자들은 이번엔 보온병에 7유로라는 가격표를 함께 붙였다. 실험 결과 보온병 그룹은 21% 높은 생산성을 보였다.온라인바카라은 현금보다 힘이 세다.
그런데, 사람들이 진정으로 원온라인바카라 것은선택권이 아닐까?이번엔 돈이나 온라인바카라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조건으로 실험했다. 선택권이 주어지자 직원들 중 80%는 돈을 선택했다. 그리고돈을 받은 그룹의생산성은 25%나 증가했다.
어차피 받는 돈은 똑같은데 선택권이 있다고 생산성이 높아지다니 과연 진실은 무엇일까?
사람들이진짜원온라인바카라것은 보온병을 골라 포장하고, 현금과 더불어 선택하도록고심한과정, 즉온라인바카라을주는사람의"시간과노력"이아니었을까? 이번에 연구자들은 5유로짜리 지폐로 종이접기를 하고 2유로 짜리 동전을 엽서에 붙여 직원들에게 주었다.현금에 시간과 노력을 들인 것이다.시간과 노력이 들어간 온라인바카라에 감동한 직원들의 생산성은 30% 가까이 증가했다(Kube, S., Maréchal, M. A., & Puppe, C. (2012). The currency of reciprocity: Gift exchange in the workplace.American Economic Review, 102(4), 1644-1662.).
현금이냐, 온라인바카라이냐의 답은 이렇다. 사람들은 시간을 들여 노력하고 고심한 흔적이 온라인바카라에 보일 때 더 만족하고 동기부여된다.
그렇다면, 물질적 온라인바카라과 경험적 온라인바카라 중 어떤 온라인바카라이 사람들을 더 행복하게 할까?
코넬대학교 사회심리학자 토머스 길로비치(Thomas Gilovich) 교수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사람들은 경험적 온라인바카라에서 더 큰 만족감과 행복을 느낀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경험적 온라인바카라은 사람 간의 연결을 촉진하며 이 과정에서 더 큰 만족감을 느끼게 한다. 물질적 온라인바카라은 비교하기 쉽지만, 경험적 온라인바카라은 상대적으로 비교가 어렵다. 부모님께 고급 식기세트를 온라인바카라하는 것과 근사한 식당에서 함께 식사를 하는 것을 생각해 보자. 마스터카드 <Priceless 캠페인이 긴 시간 사랑받는 이유도 같다.
또한, 물질적 온라인바카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만족도가 급격히 감소하는 반면, 경험적 온라인바카라은 추억으로 남아 지속적인 만족감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대개 온라인바카라을 하는 사람들은 물질적 소비에서는 행동 후회(action regret)가 크지만, 경험적 소비에서는 무행동 후회(inaction regret)가 더 크다. 젊은 시절 친구들과 배낭 여행을 떠나지 않은 것은 평생 후회하지만, 그 당시 갖고 싶었던 최신형 랩탑을 사지 않은 것은 금방 잊는다.사람들은물질적소비에선"그걸 왜 샀을까?, 기다렸다 더 좋은 제품이 나오면 살 것을...'라며 저지른행동에 대해후회하지만,경험적소비에는 '그때 왜 행동에 옮기지 않았을까?, 기다리면다신 안오는데...'643저지르지 못한 행동을 더 크게 후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