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카라 성공 디시론
마르셀 모스 지음
선물 혹은 바카라 성공 디시에 관한 책을 읽은 적이 없었다. 특히 소위 미개사회를 연구를 토대로 나온 것이라고는 대학시절 레비 스트로스의 <슬픈 열대를 읽은 기억뿐이다. 그마저 다 이해했던 것은 아니다. 다만 구조주의라는 틀이 레비 스트로스와 단단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 정도다. sericeo 철학 코너에서 소개받아 마르셀 모스의 바카라 성공 디시론을 읽었다.
바카라 성공 디시론은 전체적인 사회체제를 동태적인 또는 생리학적인 상태에서 보고 시작한 연구의 결과이다. 마르셀 모스는 이 관찰과 연구가 현대 우리들이 살고 있는 사회에 확장시킬 수 있다고 보고 있다.해제에 언급된 것처럼 모스가 이룩한 공헌은 여러 사실들을 그것이 속해 있는 바카라 성공 디시적인 단위들의 총체적인 관계 속에 놓고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라 한다. 이런 관점에서 ‘총체적인 바카라 성공 디시적 사실’이라는 개념을 만들어 냈다. 하나의 바카라 성공 디시 속에 존재하는 제도나 표상들은 통합된 전체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모스에 따르면 바카라 성공 디시은 사실상주기와 받기 그리고 답례라는 삼중의 의무를 뜻한다. 선물은 사회생활의 중요한 기초라고 말하고 있다. 모스는 전체적인 현상으로서의 바카라 성공 디시에 나타난 사회적 종교적 법률적 정치적 도덕적 의의를 교환 개념에 의거하여 분석하고, 그 배후에 잠재해 있는 호혜성의 원리를 추출한 것이다.
누구든지 바카라 성공 디시을 받으면 기뻐하게 된다. 그러나 이렇게 받은 바카라 성공 디시에는 바카라 성공 디시로 답례하지 않으면 안 된다. 주어진 바카라 성공 디시은 언제나 답례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바카라 성공 디시은 이론상으로는 자발적이지만 실제로는 강제적이며 타산적인 급부의 성격을 지닌다. 그러면서도 언제나 아낌없이 제공되는 것이라는 형식을 취한다.
선물은 생활의 모든 부분에 관여하면서 바카라 성공 디시구조를 작동시키기 때문에 모스가 총체적인 바카라 성공 디시적 사실이라고 부르는 것의 본보기이다. 주고받기 그리고 답례라는 선물의 삼각구조는 명백히 총체적인 바카라 성공 디시적 사실이 된다.
목차
서문 : 바카라 성공 디시, 특히 선물에 답례해야 하는 의무에 관해서
제1장 교환된 바카라 성공 디시와 답례의 의무(폴리네시아)
제2장 바카라 성공 디시체게의 발전-후한 인심, 명예, 돈
제3장 고대 법과 경제에서 바카라 성공 디시 원칙들의 잔재
제4장 결론
- 도덕적인 결론
- 경제바카라 성공 디시적 정치경제학적 결론
- 일반바카라 성공 디시학적 도덕적 결론
빈번하게 등장하는 북아메리카에서의‘포틀래치’란 식사를 제공하다 또는 소비하다를 뜻한다. 주어야 하는 의무는 포틀래치의 본질이다. 받아야 하는 의무도 주어야 하는 의무 못지않게 강제적이다. 바카라 성공 디시를 거부하거나 포틀래치를 거부할 권리는 없다. 포트래치에서 상당한 정도로 답례하는 의무는 절대적이다. 바카라 성공 디시와 답례바카라 성공 디시는 화폐 개념에 도달하지 못한 사회의 원칙이었다.
불길한 바카라 성공 디시, 독으로 변하는 선물이나 재산이라는 주제는 게르만의 민간전승에서 기본적인 것이다. 켈트족, 중국, 안남인의 관습에도 이와 같은 개념이 있다.바카라 성공 디시을 받고 답례하지 않으면 그 받은 사람의 인격이나 지위는 더 열등한 상태로 떨어지며, 답례할 생각 없이 받았을 때에는 특히 그러하다.
역사적인 바카라 성공 디시와 바카라 성공 디시답례에 관한 사례들 :
- 50년 절(고대 문명중에는 50년마다 한 번씩 노예는 해방되고 매입된 토지는 본래의 소유자에게 돌려준다. 이스라엘에서는 유대교의 안식년 원칙을 연장한 것으로 안식의 해라고도 불린다)
- 공공봉사(고대 그리스 시대의 아테네에서 부유층 시민에게 부여되었다)
- 합창단원으로 일하기(고대 그리스)
- 삼단노선 장비 유지의 의무(고대 그리스 시대에 아테네의 부호에게 부과)
- 연회(고대 스파르타의 공동회식)
- 로마의 조영관과 집정관의 의무지출제도 등
마오리족의 속담 : “네가 받은 만큼 주어라. 그러면 모든 일이 매우 잘될 것이다.”
개인적 이익이라는 관념은 맨드빌(1670~1773 영국의 의사이며 풍자작가)과 그의 저서 <벌의 우화가 나타난 다음부터 시작되었다고 봐야 하며, 이득과 개인이라는 관면들이 널리 유포되고 원리의 수준까지 올라간 것은 합리주의와 상업주의가 확대되면서부터이다.개인적인 이익이라는 말은 라틴어나 그리스어 또는 아랍어로 표현하기가 매우 힘들다. 단지 완곡한 표현법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인간을 경제적인 동물로 표현한 것은 서양바카라 성공 디시에서 시작되었다. 인간이 계산기라는 복잡한 존재가 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다. 인간은 매우 오랫동안 다른 존재였다.
코란의 기술 :
- 너희들의 재산이나 자식들은 하나의 시련에 지나지 않는다.
- 자기 자신의 탐욕을 누를 수 있는 자만이 번영하리다.
바카라 성공 디시는 바카라 성공 디시 그 자체, 그 하위집단과 그 성원이 제공, 수용, 답례를 행하며 자신들의 관계를 안정시킬 수 있었던 한도 내에서 발전해 왔다. 교역을 개시하려면 먼저 창을 내려놓지 않으면 안 되었다. 따라서 문명적이라고 일컬어지는 현대세계의 계급과 국가 개인도 앞으로 그것을 배워야 한다. 그것이야말로 그들의 지혜와 유대의 영원한 비밀가운데 하나이다.
민중, 계급, 가족, 개인은 부유해질 수는 있지만, 그들이 행복해질 수 있는 것은 그들이 원탁의 기사들처럼 공동의 부 주위에 앉을 수 있을 때뿐이다. 그것은 부과된 평화 속에서, 공공을 위한 노동과 개인을 위한 노동이 교대로 일어나는 리듬 속에, 또한 축적된 다음 재분배되는 부 속에 그리고 교육이 가르치는 서로 간의 존경과 주고받는 후함 속에 있다.
살면서 축의금, 부조금을 주고받는다. 간혹 선물을 드리고 받기도 했다. 서로 다른 사람에게..... 바카라 성공 디시론을 읽으면서 많은 이들이 서로를 선물 때문에 미워하게 되었을까 생각한다.살아가는 방식, 세계가 바람직하게 존재해야 하는 방식을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2013년 1월 1판 7쇄로 한길사에서 이상률이 옮겨 펴낸 마르셀 모스의 바카라 성공 디시론은 본문 303쪽이다.
더 읽어보려면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691471&cid=3622&categoryId=3890
P.S. 2013년 11월 17일 오전 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