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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닝 가이드를 템플릿화해 퍼포먼스 성과를 개선했습니다.

작고 디테일한 시도와 개선이 모여 성과를 만들어 낸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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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현재 오피노에서는 어떤 브랜드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브랜드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커머스를 대상으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공급하는 브랜드를담당하고 있어요.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에서 바카라 꽁 머니 경험을 개선하고, 개인화된 맞춤 메시지를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쇼핑몰의 매출을 향상시키고 충성 바카라 꽁 머니을 높이는 데에 도움을 주는 브랜드입니다.


Q. 담당 브랜드는 어떤 목적의 프로젝트였나요?

제가 담당한 브랜드의 퍼포먼스 마케팅 목표는 솔루션 도입을 위한 상담 신청 문의 리드를 수집하고, 상담 신청 문의 CPA(바카라 꽁 머니 획득 비용)을 낮추는 것이에요.


프로젝트 운영 전에는 상담 신청 CPA가 월평균 약 100만 원을 웃도는 비용이었습니다. 현재는 월평균 약 6만 원까지 바카라 꽁 머니 획득 비용을 낮추었으며, 바카라 꽁 머니 상담 건수를 400% 증가시키는 결과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Q. 목적 달성하는 과정에 어떤 문제점들이 있었는지 말해주세요.

아직 인지도가 높진 않은 상태였고 B2B산업이기 때문에 타겟군을 세팅하는 게 쉽지 않았습니다. DA, SA 매체 집행 데이터도 새로 누적하는 단계로 ‘위닝가이드’도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위닝가이드: 성과가 발생되는 퍼포먼스 바카라 꽁 머니를 발굴하기 위한 프로세스


바카라 꽁 머니[이미지 1] 목표 달성의 버틀넥


Q. 각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시도들을 하셨고 어떤 결과를 학습하게 되셨나요?

META에서 DA광고 운영을 메인으로 진행했습니다. 자사를 모르는 고객들에게 브랜드를 알리고 더불어 상담 신청도 유도할 수 있는 전환 캠페인을 운영했습니다. 일반적 소비자가 아닌 전환이 발생될 타겟을 발굴했습니다. 기존 성과 바카라 꽁 머니들을 분석하여 위닝가이드를 제작하고 바카라 꽁 머니를 지속해서 생산했습니다.


문제(1)높지 않은 브랜드 인지도 → 바카라 꽁 머니를 통해 인지도 증대 필요

해당 브랜드는 인지도가 높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고객이 공감하고 반응하는 바카라 꽁 머니를 찾아야 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하여 바카라 꽁 머니 성과 분석하고 가설 도출 및 테스트 결과를 반영하는 과정을 꾸준히 거쳤습니다. 또한 고객의 실제 목소리를 고객과의 접점인 광고 바카라 꽁 머니에 많이 반영하려고 했습니다.


해결방안(1) 고효율 광고 바카라 꽁 머니 조합

상담 신청 완료 직전 페이지 중 전환율이 높은 페이지를 도출하여 클릭이 높은 바카라 꽁 머니와 연계한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콘텐츠 전환 기여가 높게 분석되었습니다. ‘클릭률이 높은 바카라 꽁 머니 + 전환율이 높은 랜딩페이지’를 조합하여 전환수 증대를 만들어 냈습니다.


문제(2)잠재 바카라 꽁 머니이 특수함 → 일반 소비자 타게팅이 아닌 디테일한 타겟팅 설정

B2B 산업 특성상 일반 소비자가 아닌 비즈니스와 관련된 사람들을 타겟팅 해야 했습니다. 일반 타겟으로 진행 시와 비교하였을 때 ‘중소 규모 비즈니스 또는 제품, 비즈니스 의사 결정자’로 타겟군을 설정했을 때 확실히 리드 수집 수가 증가했습니다.


해결방안(2) 타겟 변경

B2B 서비스를 활용할 가능성이 있는 타겟층을 선정하였습니다.

B2B 바카라 꽁 머니군 / 이커머스 쇼핑몰 중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도입 고려 브랜드 / 의사결정권자


문제(3)DA, SA 매체 모두 바카라 꽁 머니 위닝 가이드 부재 → 위닝 가이드 정립

위닝 가이드는 바카라 꽁 머니의 요소를 항목화하여 성과가 발생된 위닝 포인트를 발견하는 가이드입니다.


이 위닝 가이드를 통해 공통된 특징들을 도출하여 작성했고, 이러한 점을 기반으로 바카라 꽁 머니를 하나의 포인트씩만 바꾸어 다양하게 베리에이션 하여 제작했어요. 그리고 그 바카라 꽁 머니들을 모두 돌려보며 비슷한 바카라 꽁 머니들 사이에서 어떤 문구가 고객들에게 더 반응하는지 찾아내는 단계를 거쳤습니다.


반응을 보다 보니 고객들이 많이 반응하는 바카라 꽁 머니가 점차 템플릿화 되더라고요.


바카라 꽁 머니[이미지 2] 위닝 가이드 예시


[이미지 3] 위닝 가이드 바카라 꽁 머니 항목 요소


‘DA 매체는 바카라 꽁 머니를 시간이 지나면 성과가 떨어져서 자주 교체해줘야 한다’ 고도 이야기를 하는데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제작한 몇 바카라 꽁 머니는 2~3달이 지난 지금도 꾸준히 CTR, CVR, 전환 성과를 보이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결과가 보여주듯, 분명 고객에게 통하는 브랜드의 목소리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바카라 꽁 머니 요소가 많아 보여도 다양한 가설과 테스트를 통한 소거를 하다 보니 점차 위닝 바카라 꽁 머니가 보이게 되고, 고도화된 성과 개선에 더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Q. 이 프로젝트를 통해 당신이 얻게 된 배움이 있나요?

크게는 두 가지를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바카라 꽁 머니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두 번째는 바카라 꽁 머니이 원하는 브랜드의 언어로 말하기입니다.한 번쯤 모두가 들어봤을 말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만큼 굉장히 중요한 배움이었습니다.


‘바카라 꽁 머니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퍼포먼스 마케팅의 경우 직접 바카라 꽁 머니의 목소리를 듣는 방식이 아니니, 바카라 꽁 머니이 남긴 흔적 데이터들을 뜯어보고 분석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고 생각합니다.


‘바카라 꽁 머니들이 원하는 브랜드의 언어로 말하기’

두 번째로는 고객들이 원하는 브랜드의 언어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매체의 경우 가볍게 보는 SNS 플랫폼이기도 하기에, 전문적인 느낌이 드는 저희 브랜드의 바카라 꽁 머니가 통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집행 전에 생각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다양한 바카라 꽁 머니 베리에이션/테스트를 통해 진행해 보니 오히려 전문적인 느낌의 바카라 꽁 머니가 성과가 더 잘 나왔습니다.


마케터의 시선으로 미리 필터링해 보는 것이 아닌, 고객의 언어에 핏한 바카라 꽁 머니가 무엇인지 적절한 가설을 기반으로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웹사이트의 랜딩 페이지 또한 마냥 가볍지 않은, 전문적인 느낌이 들기에 흐름이 잘 연결되어 더 성과로 이어질 수 있었다고도 생각합니다. 광고로 유입된 바카라 꽁 머니의 여정에서 흐름이 끊기지 않게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전 인터뷰]
바카라 꽁 머니 페르소나를 구체화해 LMF를 찾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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