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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카라 드래곤 판다, 원작 : 피아노 치는 여자

피아니스트 에리카 코후트와 바카라 드래곤 판다 제자 발터 클레머의 사랑, 극단적인 마조히스트, 마조히즘 이야기.


1983년 출간된 엘프리데 옐리니크 장편소설 원작으로 프랑스 영화로 2001년 개봉되었다. 일반적이지 않은, 다소 페미니즘적인 바카라 드래곤 판다 원작 영화라서 소설도, 영화도 결코 쉽지 않다. 프랑스 배우 이자벨 위페르가 소설 속 인물을 상당히 살렸다.


에리카 코후트는 아마도 한때는 촉망받는 바카라 드래곤 판다였던 것 같다. 어머니가 혹독하게 교육했고, 그렇게 성장했다. 지금은 페티시즘, 관음증, 성도착증을 숨기고 몰래 자해를 하며 살고 있는 엄격한 피아노 학원 선생님이다.


그러던 그녀는 잘생기고 매력적인 공대생 발터 클레머를 제자로 받아들이며, 그녀 특유의 마조히즘이 나오게 된다. 발터 클레머가 그녀에게 먼저 다가왔지만, 그는 바카라 드래곤 판다 마조히즘을 겪고 점점 그녀에게서 멀어지려고 한다.


클레머가 멀어질수록 에리카는 그에게 집착한다. 비정상적인 그들의 관계는 결국 최악의 결과를 초래한다.


영화는 보는 관점에 따라서 보기에 아주 불편할 수도 있고, 애처로울 수도 있다. 말 그대로 어떤 면에서는 에리카가 가엾고 딱하고 불쌍하다. 한편으로 바카라 드래곤 판다 제자였던 클레머의 마음에서는 배신감과 황당함에 화가 나는 마음도 이해가 된다. 그래서 이 둘의 만남이 더 안타깝다.


소설은 영화보다 더 어렵다. 엘프리데 옐리니크의 서술방법이 그런 것인지 번역의 문체가 원인인지 모르겠지만 의식의 흐름대로 서술되어 있어서, 흐름을 따라가기가 절대로 쉽지 않다. 일독, 재독을 했지만 마찬가지였다. 그나마 영화를 보고 재독을 해서 인물의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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