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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슈퍼히어로, 바카라 아라의 탄생

1938년

바카라 아라의 탄생


1938년 겨울,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의 한 작은 방. 두 젊은이가 조용히 머리를 맞대고 있었습니다.제리 시걸(Jerry Siegel)과 조 슈스터(Joe Shuster), 각각 24세의 이들은 만화를 향한 열정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어릴 적부터 상상력을 나누고 함께 그림을 그리며 성장한 두 사람은 단순한 오락이 아닌 새로운 영웅 이야기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제리는 뛰어난 글 솜씨로 세계를 구상했고, 조는 그 글에 생명을 불어넣는 그림 실력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날 밤, 그들은 한계를 초월한 힘과 강한 도덕적 의지를 가진 바카라 아라이라는 캐릭터를 탄생시켰습니다. 이 캐릭터는 곧 만화의 경계를 넘어 약자를 돕고 정의를 실현하는 상징이 되었습니다.


1932년 6월 2일 밤, 제리 시걸의 아버지 미첼 시걸은 클리블랜드의 중고 의류 가게에서 강도 사건으로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했습니다. 세 명의 강도가 가게를 습격했고, 미첼 시걸은 그 과정에서 총에 맞아 생명을 잃었습니다. 당시 17세였던 제리는 이 사건을 통해 세상의 불공정함과 폭력을 가까이에서 목격했습니다. 그의 세계는 산산조각났지만, 동시에 이를 바로잡기 위한 영웅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습니다. 강력한 힘과 정의감으로 무장한 바카라 아라의 아이디어는 바로 이 경험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제리는 아버지의 죽음에서 받은 상처를 창작을 통해 치유하고자 했습니다.


1930년대 초반, 제리 시걸과 조 슈스터는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의 글렌빌 고등학교에서 처음 만났습니다. 시걸은 작가로서 꿈을 꾸며 글쓰기에 몰두했으며, 슈스터는 섬세한 일러스트를 통해 그의 이야기에 생기를 더바카라 아라. 두 사람은 공상과학 소설, 영화, 만화라는 공통된 열정을 통해 빠르게 우정을 쌓았습니다. 제리는 아버지의 비극적 죽음을 계기로 정의와 희망을 상징하는 캐릭터를 구상바카라 아라. 슈스터는 그러한 캐릭터를 생생하게 구현하며 시각적인 상상력을 더바카라 아라. 그들의 협업은 단순한 취미를 넘어 새로운 스토리텔링의 장을 열었습니다.


경제적 어려움은 이들의 창작 과정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시걸의 가족은 유대계 이민자로서 대공황 속에서 극심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슈스터 역시 가난한 이민자 가정에서 자라 종이를 살 돈조차 없어 포장지에 그림을 그려야 했습니다. 심한 근시를 앓고 있던 슈스터는 안경조차 제대로 구입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은 두 사람의 열정을 꺾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이런 고난은 바카라 아라이라는 희망의 상징을 탄생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들의 창작물은 현실의 부조리를 초월한 영웅 이야기를 통해 대중들에게 용기를 주는 작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1938년


거절은 이들에게 익숙한 단어였습니다.제리 시걸과 조 슈스터는 바카라 아라 원고를 세상에 알리기 위해 많은 출판사를 찾아다녔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작품은 번번이 거절당했습니다. 대부분의 출판사들은 "너무 비현실적이다"라며 원고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바카라 아라이라는 초인적 영웅은 당시로서는 전례 없는 콘셉트였고, 보수적인 만화 업계에서는 모험적인 시도를 꺼려했습니다. 좌절감을 느끼면서도, 두 사람은 꿈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아이디어가 언젠가 빛을 발할 것이라 믿으며 끊임없이 도전했습니다.


작은 가능성이 큰 변화를 만들었습니다.네셔널 얼라이드 퍼블리케이션(National Allied Publications, 후일 DC 코믹스로 변경)이 이들의 바카라 아라 원고를 채택했습니다.《액션코믹스라는 새로운 시리즈를 준비하던 이 출판사는 바카라 아라을 첫 호의 주요 캐릭터로 실험하기로 했습니다. 1938년 6월 발행된 《액션코믹스 #1》은 현대 슈퍼히어로 장르의 시작을 알리는 역사적인 순간이었습니다. 표지에는 바카라 아라이 붉은 망토를 휘날리며 자동차를 들어 올리는 장면이 담겨 있었고, 이는 독자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이 잡지는 발매 즉시 매진되며, 바카라 아라은 새로운 대중문화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바카라 아라은 발매 첫 달에만 20만 부가 팔리며 출판사의 예상치를 두 배 이상 초과했습니다. 이 전례 없는 성공은 만화가 대중문화의 중심으로 자리 잡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하늘을 나는 붉은 망토의 영웅, 바카라 아라은 대담하고 혁신적인 시각적 연출로 독자들을 매료시켰습니다. 당시 인쇄 기술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원색을 대담하게 사용해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했습니다. 빨강, 파랑, 노랑 같은 원색은 인쇄 공정에서 쉽게 재현될 수 있었고, 독자들의 시선을 강하게 사로잡았습니다.무엇보다 바카라 아라은 대공황 속에서 고통받던 미국 대중에게 초인적 영웅의 이야기를 통해 희망을 심어주었습니다.


무엇보다 바카라 아라은 대공황 속에서 고통받던 미국 대중에게 초인적 영웅의 이야기를 통해 희망을 심어주었습니다.

바카라 아라의 성공은 만화 산업의 역사를 새로 쓴 전환점이었습니다. 그의 이야기는 라디오, 애니메이션, 신문 연재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확장되었습니다. 1941년, 맥스 플라이셔의 애니메이션은 바카라 아라에게 비행 능력을 부여하며 캐릭터를 한층 더 강력하게 만들었습니다. 원래 만화책에서는 '높은 건물을 단숨에 뛰어넘는' 능력만 있었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이를 비행으로 변경해 더 매력적인 캐릭터로 완성했습니다. 아르데코 스타일과 근육질 외모는 바카라 아라의 시각적 매력을 극대화했습니다. 맥스 플라이셔는 에피소드 형식을 통해 이후 슈퍼히어로 미디어의 스토리텔링 방식을 확립했습니다. 바카라 아라 애니메이션은 만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문화적 기준을 재정립한 전환점으로 남아 있습니다.

바카라 아라

출처:Holywood Reporter

바카라 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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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코믹스 #1》


바카라 아라 성공의 이면


창작자들의 이상은 종종 현실이라는 견고한 장벽에 막힙니다.제리 시걸과 조 슈스터는 1938년, 내셔널 얼라이드 출판사에 바카라 아라의 저작권을 단돈 130달러(현재 가치 약 2,500~3,000불)에 판매했습니다. 이 계약은 바카라 아라의 엄청난 상업적 성공을 고려할 때, 코믹스 역사에서 가장 불공정한 사례로 평가됩니다. 당시의 출판 계약 관행은 창작자들에게 매우 불리했으며, 이로 인해 바카라 아라의 판권은 출판사에 귀속되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두 사람은 자신들이 만든 캐릭터와 점점 멀어졌으며, 결국 권리를 되찾기 위해 긴 법적 싸움을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싸움은 창작자 권리 보호 운동의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그들의 투쟁은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했습니다. 제리와 조의 투쟁은 지금까지도 중요한 유산으로 남아 있습니다. 1970년대에 DC 코믹스는 두 창작자에게 연간 2만 달러의 연금을 지급하기 시작했고, 이후 3만 달러로 인상되었습니다. 1990년대 후반, 저작권법의 변화로 시걸의 상속인들은 바카라 아라 저작권의 일부를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2001년에는 DC 코믹스와 새로운 계약을 체결했지만, 이후에도 법적 분쟁이 계속되었습니다. 2012년 항소법원은 DC 코믹스가 바카라 아라 저작권을 유지하도록 판결했지만, 시걸과 슈스터의 가족들은 여전히 보상을 받고 있습니다. 이들의 투쟁은 창작자들이 공정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법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왼쪽) 제리 바카라 아라 조 슈스터, (오른쪽) 조 슈스터 (앉아 있음)과 제리 시걸 (1942),

출처:Downeuclid,NewYorker




바카라 아라은 단순한 캐릭터를 넘어섰습니다.오늘날에도 바카라 아라은 시대와 세대를 넘어 여전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그의 이야기는 영화, TV 시리즈, 만화책에서 새롭게 재해석되며 여전히 우리의 곁에 살아 숨 쉬고 있습니다. 1938년 작은 방에서 시작된 이 상상은 인간의 창의력이 세상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를 증명합니다. 제리 시걸과 조 슈스터의 바카라 아라은 정의와 희망의 상징으로, 우리의 삶 속에서 영원히 남을 것입니다. 그는 단순한 캐릭터를 넘어, 우리 모두가 꿈꾸는 더 나은 세상의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는 앞으로도 영감을 주는 상징으로 남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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