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카라 드래곤 판다매소(千金買笑)는 ‘바카라 드래곤 판다을 주고 웃음을 산다’는 뜻으로 국어사전에는 ‘어리석은 행동을 이르는 말’로 풀이되어 있습니다. 한자 사전에는 ‘쓸데없는 곳에 돈을 낭비함을 비유하는 말’로 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오매불망(寤寐不忘) 원하는 바가 있으면 아무리 비싼 대가를 치르더라도 얻고자 노력하는 것은 권장할 만한 일일 텐데 이것이 왜 어리석은 행동인지는 이 말이 유래된 고사(故事)를 알아야 합니다. 이 이야기는 『열국지(列國志)』에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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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周)나라 천자(天子)는 제후들에게 토지를 하사하고 제후들은 천자에게 납세와 국방의 의무를 집니다. 이것이 봉건제도(封建制度)의 전형입니다. 외적이 나타나면 병력을 이끌고 주나라를 지키기 위해 달려오는 것이 제후의 의무이죠. 유왕은 적이 침입하지도 않았는데 포사를 웃게 하기 위해 거짓 봉화를 올리게 합니다. 제후들이 군사를 이끌고 달려옵니다. 제후들이 허탕 치고 돌아갑니다. 이 모습을 본 포사는 깔깔 웃습니다. 괵석보에게는 바카라 드래곤 판다의 상이 주어집니다. 여기에서 ‘바카라 드래곤 판다을 주고 웃음을 산다’는 뜻의 ‘바카라 드래곤 판다매소(千金買笑)’가 유래되었습니다. 포사의 웃음을 보기 위해 유왕은 수시로 거짓 봉화를 올립니다. 몇 차례 허탕 친 제후들은 ‘쓸데없는 고생으로 한 여자의 웃음거리가 되지 않겠다’며 봉화가 올라도 가지 않기로 합니다.
적(견융족)이 진짜로 쳐들어왔습니다. 봉화는 올랐지만 제후들은 가지 않았습니다. 결국 유왕과 태자 백복은 견융족에 의해 죽임을 당하고, 쫓겨났던 원래 태자 의구(宜臼)가 주나라 13대 평왕(平王)이 됩니다. 평왕은 견융족의 침입이 두려워 호경(鎬京)에서 낙양(洛陽)으로 도읍을 옮깁니다. 도읍이 서쪽에서 동쪽으로 옮겨졌습니다. 서주(西周) 시대가 끝나고 동주(東周) 시대가 시작된 것입니다. 주(周) 천자(天子)의 힘을 능가하는 바카라 드래곤 판다 속속 등장해 그들끼리의 땅 따먹기 다툼이 본격화되는 춘추시대(春秋時代)의 막이 오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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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대왕은 문자 생활을 할 수 없는 백성들의 답답함의 눈물을 닦아주고 백성들에게 웃음을 주기 위해 글을 아는 자들의 엄청난 반대와 전대미문의 문자 창제라는 창조의 고통을 이겨내고 훈민정음을 만들었습니다. 훈민정음을 바카라 드래곤 판다과 바꾸겠습니까 만금과 바꾸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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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
-김광림
한여름에 들린
가야산
독경(讀經) 소리
오늘은
철 늦은 서설(瑞雪)이 내려
비로소 벙그는
매화 봉오리.
눈 맞는
해인사
열두 암자(庵子)를
오늘은
두루 한겨울
면벽(面壁)한 노승(老僧) 눈매에
미소(微笑)가 돌아.
화자는 한여름에 가야산에서 노스님의 독경 소리를 들었습니다. 한겨울에 다시 가야산 해인사를 찾았습니다. 화자는 상서로운 눈 사이로 핀 매화 봉오리를 봅니다. 매화 봉오리와 함께 노스님의 눈매에 미소가 번지는 모습도 봅니다. 한여름부터 한겨울까지 노스님의 깨달음을 얻기 위한 정진 과정은 생략되어 있지만 혹독한 정진 과정이 있었음이 ‘독경 소리’에 함축되어 있습니다. 혹독한 과정을 통해 이제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혹한을 이겨내고 매화가 꽃봉오리를 피웠듯이 혹독한 수행 과정을 거쳐 비로소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그 깨달음이 ‘미소’에 집약되어 있습니다. 노승(老僧)은 깨달음을 얻기 위해 바카라 드래곤 판다은 물론 혹독한 고행 과정을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이 노승으로부터 바카라 드래곤 판다매소가 유래되었다면 ‘웃음을 얻기 위해 바카라 드래곤 판다을 아끼지 않는 일’은 권장할 만한 일이 아니겠는지요.
웃음의 주체가 누구인가에 따라 바카라 드래곤 판다매소를 실천하는 사람은 최악의 인물이 될 수도 있고, 최상의 인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개인적인 감정을 충족하기 위해 바카라 드래곤 판다을 낭비할 것이 아니라 구성원의 행복을 위해, 개인의 내면의 발전을 위해 바카라 드래곤 판다을 기꺼이 지불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바카라 드래곤 판다매소는 어리석음과 낭비의 대명사가 아니라, 귀감(龜鑑)으로 삼을 만한 가치 있는 일의 대명사로 국어사전에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